2010년 9월 13일 월요일

2/13. 기가바이트(인텔칩셋) DSDT 비교 분석

기가바이트(인텔칩셋) DSDT 비교 분석




이하는 기가바이트(인텔칩셋) 메인보드에 대한 내용입니다.





1. 칩셋별, 모델별 DSDT의 차이



각 모델별 원본 DSDT 테이블의 구조 전체를 비교해보겠습니다.







기가바이트(인텔칩셋) 메인보드는 모든 모델이 위 표와 같이 동일한 DSDT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기가바이트(인텔칩셋) 메인보드는 모든 모델이 위 표의 내용에 수렴합니다.



위 표에서 빨간글씨로 표시된 항목은 칩셋별/모델별로 그 항목 안의 내용이 다릅니다.

위 표에서 파란글씨로 표시된 항목은 칩셋별/모델별로 그 항목 안의 내용이 다르지만, 모두 OS X 이 요구하는 하나의 코드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위 표에서 녹색글씨로 표시된 부분은 OS X 이 요구(사용)하지 않는 항목이거나, 모두 삭제 후 OS X 이 요구하는 하나의 코드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즉,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빨간글씨를 제외한 나머지 항목은 각 모델별로 장착된 장치에 따른 차이만 있을 뿐이고, 모든 항목이 완전히 동일하거나 완전히 동일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또한, 빨간글씨 부분을 모든 모델을 아우를 수 있도록 잡아주고, 각 모델의 장치 항목을 모두 포함시켜주면

이론상 칩셋/모델 불문하고 모든 경우에 사용 가능한 하나의 DSDT.aml 을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PEX를 7개 정의해서 넣어주면 PEX가 5개인 메인보드에서는 5개만 작동되고 7개인 메인보드에서는 7개가 작동되는 방식입니다.

즉, 모든 경우를 커버하게 넣어주면 물리적으로 실제 하드웨어가 존재하는 경우에만 작동되고, 그렇지 않으면 아무런 해를 끼치지 않는 코드로 남아있게 됩니다.







2. BIOS 버전에 따른 DSDT의 차이



메인보드 BIOS가 업데이트 되면 새로운 CPU를 지원하게 되기도 하고, CMOS의 설정 항목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BIOS 업데이트가 곧 DSDT 테이블의 변경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DSDT 테이블은 메인보드에 물리적으로 장착되어 있는 하드웨어에 대한 정보를 담당하는 역할을 하고, 이것은 ACPI 표준 규격으로 되어 있습니다.

BIOS를 이루는 수 많은 구성요소 중에서 DSDT 테이블이 변경되는 경우는

메인보드에 장착된 하드웨어가 물리적으로 바뀌는 경우 (= 메인보드 리버전 변경), ACPI 표준 규격이 업데이트되는 경우, DSDT에 새로운 OS에 대한 지원이 추가되는 경우, 버그를 수정하는 경우, 기존의 DSDT 코드 자체를 바꾸는 경우 등으로 제한적입니다.









3. 다른 제조사의 경우



DSDT의 내용 자체는 ACPI 표준 규격으로 같다고 하더라도, 각각의 제조사에서 만들어내는 실제 DSDT 테이블의 구조/문자/함수 는 모두 다릅니다.

다른 제조사의 경우 기가바이트(인텔칩셋) 메인보드 처럼 칩셋종류/모델 불문하고 모두 동일한 구조로 관리할 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